IT 서비스관리(ITSM)

-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ITSM은 인프라스트럭처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IT 관리와는 달리 관점을 현업에서 사용

하는 IT 서비스의 관리로 옮겨서 확장된 관리의 개념으로 IT 서비스의 설계, 관리, 구축, 적용, 운영

등 전 단계의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는 사업별 표준 개념이다. 고품질의 IT 서비스 지원 및 구현을

위한 각 프로세스, 조직, 기술 등의 상세 내용을 제공하며 궁극적으로 IT 서비스 수준관리를 위한 프레

임워크다.


IT 서비스 관리는 IT 관리의 초점이 IT 인프라의 성능 위주에서 서비스를 거쳐 비즈니스 측면이

부각되는 발전 단계의 중간에 속한다. 국제 IT 서비스 관리 표준화 기구인 ITSMF(IT Service

Management Forum)이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